본문 바로가기

건강

면역력 강화에 좋은 아연

 

아연은 면역력 강화, 성장 촉진, 피부 건강 유지 등 다양한 기능을 담당하는 필수 미네랄입니다. 아연이 풍부한 식품을 골고루 섭취하여 건강을 유지하고, 필요할 경우 보충제를 통해 적절한 섭취량을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면역력 강화에 좋은 아연

 

목차

 

 

 

효능

면역 기능, 세포 분열, 피부 트러블에 효과적

 

남성의 건강 지원

특히 아연은 남성의 전립선에 함유량이 많은 미네랄이다. 호르몬의 생성과 분비를 촉진한다.

남성은 하루치 아연의 약 3분의 1에 해당하므로 음식으로 보충해야 한다. 굴, 아연에 가장 풍부하게 들어 있다.

굴에 함유된 아연은 한개로도 하루 필요량을 섭취할 수 있다. 굴은 원기를 키우는 글리코겐도 많이 함유하고 있으며 소화 흡수율도 높다.

 

상처 치유 촉진

아연은 단백질이나 뼈, 호르몬의 합성, 세포 분열과 연관이 있어 신체의 성장이나 뇌 발달에 중요하다.  면역 기능을 유지하고 세포 분열을 촉진하는 기능이 있어 상처나 조직을 복구하기도 한다. 떠한 인슐린 생성에도 필수적이어서 당뇨 치료에 효과적이다. 염증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어 여드름, 알레르기 치료에도 응용된다.

아연은 하루 세 끼를 잘 챙겨 먹으면 충분한 섭취가 가능하지만, 채식주의자, 극단적인 다이어트, 설사나 당뇨, 신장 질환이 있거나 암환자 등은 반드시 따로 보충해야한다.

 

면역력 강화

아연이 부족하면 소아는 발육 부진, 면역 기능 상실, 거친 피부나 여드름, 만성 설사가 일어날 수 있다. 떠한 남성호르몬 감소, 미각, 후각 기능 이상, 빈혈, 간 및 비장 비대와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 상처 회복이 늦고, 탈모나 손톱에 흰 반점 등이 생기기도 한다.

감기 등의 감염성 질병에도 잘 걸리면 아연 결핍 원인으로 볼 수 있다.

 

성장과 발달

성장기 어린이의 식사에 아연을 충분히 보충하면 면역력이 향상되고 설사와 감기, 호흡기 질환 감염 빈도가 눈에 띄게 낮아진다.

 

아연의 섭취 주의 사항

※과잉섭취할 경우 구리가 결핍되거나 미네랄 불균형이 생길 수 있으므로 하루 2,000㎎이상은 위험하다.

아연은 장기간 다량 섭취하면 체내에 축적돼 신진대사에 방해되기도 한다. 혈중 아연 수치가 낮거나 높은지 모른 채 아연 보충제를 복용하면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음식을 통해 아연을 섭취하면 신체가 충분히 조절할 수 있으므로 위험이 없습니다.

 

아연이 풍부한 음식

아연은 주로 굴, 전복, 뱀장어, 해조류(미역, 김, 다시마), 육류, 버섯, 게, 부추, 호박씨, 현미, 우유, 식빵, 대두, 아몬드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 

 

건강한 생활을 위해 아연을 꼭 챙기세요!